본문 바로가기
기타

헝다 그룹 파산, 부도 위기 한국에 어떤 영향?

by 블루Q 2021. 9. 21.
반응형

중국의 최대 건설사인 헝다 그룹이 파산위기에 직면했습니다. 20일 기준 홍콩에서는 주가가 무려 17% 급락하기도 했는데요. 중국판 '리먼사태'가 되지 않을까 하는 우려가 커지고 있습니다. 이전부터 유동성 저하, 많은 부채로 인해 위기가 감지되곤 했었는데 심각해 보입니다. 한국에도 어떤 영향이 있을지 주목이 되고 있습니다. 

다행히 한국은 추석 연휴가 있어서 증시에 영향을 주진 않았지만, 다른 국가의 증권에 얼마나 영향을 주는지 추이를 지켜볼 필요는 있어 보입니다. 이미 홍콩 증시는 직격탄을 맞았는데.. 우리나라는 장이 열리지 않은 것을 다행으로 여겨야 할까요? 

 

중국 헝다그룹

 

[[나의목차]]

 

 

중국 헝다 그룹의 위기

 

혹시 해외주식을 하고 계신 분들 중에서 중국 관련 주식을 들고 계신 분들이라면 상당히 불안하실 거 같습니다. 이에 대한 파장이 어느 정도까지 이어질지 모르겠지만 불똥이 우리나라까지 튀는 경우에는 상당한 주식 시장에 충격으로 다가올 거 같습니다. 

 

현재 등장하고 있는 헝다는 부동산 사업을 주로 진행하면서 나름대로 잘 나갔지만 문어발식 확장을 통해 여기저기 사업을 확장했습니다. 그러는 와중에 중국 정부의 규제가( 집값) 시작되면서 여러 은행들이 돈을 회수하기 시작했습니다. 이에 영향을 받아 헝다의 현금 유동성에 영향을 미친 것입니다. 

 

축구팬들이라면 한 번쯤은 들어 봤을 광저우 헝다, 그리고 자동차, 관광 사업 등 여러 곳에 손을 뻗친 상황이라 헝다 그룹의 위기는 단순 부동산 사업에서만 지켜볼 사안은 아닙니다. 뉴스를 통해서 보셨을 분들도 있을 텐데요. 이 그룹에 투자했던 사람들이 기업에 직접 항의 방문하는 일까지 벌어졌습니다.

 

회사에서는 파산에 대해서 근거 없는 소문이라고 일축했으나 위기와 관련해서는 어느 정도 시인을 했습니다. 투자자 입장에서는 미칠 노릇이죠. 

 

 

 

엄청난 부채율에서 은행으로부터 돈을 빌리지 못하는 상황, 현금 보유가 거의 없다시피 한 기업 입장에서는 위기가 안 오는 게 이상한 모습입니다. 어느 정도 자기 자본을 지키는 선에서 투자가 진행되지 않았던 방만한 운영이 지금의 사태를 만들어 낸 것이나 다름없습니다.

 

물론 이전부터 너무 무리한 공사를 감행하며 여기저기에 아파트를 건설하는 행태, 공사 중단 등 기업에 악영향이 분명한 행태를 보여 조만간 파산을 할 수도 있다는 이야기도 있었습니다. 애초에 좋지 않은 기업 경영에 더해 규제까지 더해지니 직격탄을 맞은 셈입니다. 

 

헝다 파산 위기

 

현재 알려진 부채 규모는 한화 약 350조. 만약 헝다 그룹이 실제로 파산을 하게 될 경우에는 백만 명 이상의 아파트 분양 예정자들은 물론이고 중국 부동산 시장이 상당히 위축이 될 가능성이 큽니다. 

 

현재 이에 대한 영향을 가장 많이 받고 있는 홍콩은 20일 기준 최대 하락폭을 기록했습니다. 중국 증시는 중추절로 휴장 했고 바로 옆인 우리나라 역시 추석 연휴기간을 3일간 장이 열리지 않기 때문에 직접적인 영향은 아직 확인을 할 수는 없는 상황입니다. 그러나 추이를 지켜봐야 합니다.. 

 

우리나라에 상장된 주식 중에서도 중국과 관련된 것들이 있기 때문에 해당 주식들은 영향권에 있을 수 있습니다.

 

 

중국 주식

 

리먼사태 재현에 대해서는 회의적인 반응이 보이긴 합니다만, 항상 최악은 생각을 해 놔야 하겠죠. 미국발 금융위기처럼 도미노 형태로 줄 파산하는 형태의 상황까지 나타날 가능성은 아예 없기 때문입니다. 현재 국제 신용평가사들이 일제히 헝다그룹 신용 등급을 하락시켰으며 외국계 투자자들 역시 촉각을 곤두 세우고 있는 상황입니다. 여기에 투자한 외국인들도 상당할 테니 말이죠. 

 

물론 이러한 국가 위기 사태를 시진핑 정부가 가만히 보고만 있지는 않을 거라고 생각합니다. 이에 대한 나라 경제 위기가 닥치면 손해를 보는 것은 중국 자신이니까요. 어떻게든 구제를 하는 방안을 찾지 않을까 하는 의견들이 나오기 있습니다. 

 

중국 헝다 부도

 

그러나 파산 여부와 관계없이 이미 속속 피해가 드러나고 있으며 이 사태를 해결하기까지 상당한 애를 먹을 것으로 보입니다.  많은 중국인들이 본사까지 찾아가며 항의하는 모습 속에서 상황의 심각성을 어느 정도 느낄 수 있었을 텐데요. 이와 관련된 사태가 부디 우리나라까지 번지는 일은 없었으면 좋겠습니다.

 

혹시나 관련된 투자를 하고 계셨던 분들은 후속 조치를 하셔야 하겠으며 우리나라가 장이 열리는 시점에서도 이에 대한 영향력이 어느 정도인지 지켜볼 필요가 있겠습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