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

"높은 자존감이 곧 행복.." 이렇게 하면 지금보다 자존감 10배 높아집니다.

by 블루Q 2022. 9. 3.
반응형

자존감이 높은 사람은 두려움이 적습니다. 실패를 경험해도, 누군가에게 거절을 당해도, 덜 상처 받고 빠르게  부정적 상황을 헤쳐 나올 수 있습니다.

 

높은 자존감이 내 방패가 되는 것이죠.

 

흔들리지 않기 위해, 지금보다 행복해 지기 위해서 자존감 높이는 것은 굉장히 중요합니다. 

 

오늘은 현실적이고 쉽게 실천 가능한 자존감 높이는 방법을 알려드리겠습니다.

1. 내가 잘하는 것 파악하고 개발 하기.

자존감은 특정 영역에서 능력을 입증하고 성취함에 따라 만들어집니다. 

 

시험에서 좋은 성적을 받으면 기분이 좋아지는 것처럼 무언가 성취하는 경험은 자존감을 높이는 데 정말 많은 영향을 미친다.

 

내가  달리기를 잘한다면  대회를 등록하고 대회 성적을 위해 열심히 연습 해보세요. 내 역량을 파악하고 그것을 입증하고 강조할 수 있는 기회를 찾아보시기 바랍니다.

 

 

2. 칭찬 받아들이기

자존감이 낮고 부정적 감정을 달고 사는 사람은 누군가에게 칭찬을  받아도 거절하는 경향이 있습니다.

 

"정말 대단 하시네요!"

 

"아닙니다..그정도는.."

하지만 이런 습관이 자존감 높이기를 가로막습니다. 반사적으로 칭찬을 거부하는 습관이 있다면 버리세요.

 

자만을 떨라는 말은 아닙니다. 누군가의 칭찬을 있는 그대로 받아 들이는 것은 자존감 형성에 영향을 미칩니다.

 

이를 위해 칭찬을 들었을 때 어떻게 대답 할 지 미리 준비하세요. 이런 노력이 지속되면 칭찬을 반사적으로 거부하는 습관이 사라지고 자존감도 향상할 수 있습니다.

 

 

3. 자기비판을 동정으로 바꿔보기

 

자존감이 낮은 사람은 끊임 없는 자기 비판으로 스스로에게 상처를 입힙니다.

 

"나는 바보야. 그런거 하나 못하고.."

 

이럴 때는 자기비판을 자기 동정으로 대체 해보세요. 자기 자신을 비난할 때 마다 스스로에게 이런 질문을 던지는 겁니다.

 

"너의 가족이나 친구가 이런 상황이었다면 어떤 대답을 해주고 싶니?"

 

그리고 그 대답을 스스로에게 해주세요.

 

4. 긍정의 확신 말하기

뭐든지 안된다고 말하면 되야 하는 것도 안되는 삶을 삽니다.

 

"나는 반드시 성공할 것이야"하고 긍정의 확신 말하기는 자존감을 유지하는 대중적인 방법입니다. 

 

물론 내 현실이, 내 마음이 긍정적 확신과 동 떨어져 있다고 느낄 수도 있습니다.

 

그래도 긍정의 말하기를 계속 해줘야 합니다. 마음이 약간 불편하다면 말하기 내용을 약간 변형해도 좋습니다.  "나는 포기하지 않을거야"

반응형

댓글